유기견보호소, 강아지 무료분양 주의사항 및 책임감에 대해
해당 글에서는 유기견보호소 및 강아지 무료분양 시 주의사항과 책임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1인가구 많아지면서 강아지 분양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와 함께 강아지 무료분양에 대한 검색량도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무료분양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들도 많은데요. 해당 글이 강아지나 고양이를 입양하시려고 하시는 분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초보견주님이라면 아래 글도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유기견보호소라고 불리는 변종펫샵에 대해서
올해 11월경 유기견 분양, 강아지무료분양, 유기견 보호소라는 곳으로 광고를 해서, 유기견입양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을 유인해서 강아지를 분양하는 변종 펫샵에 대한 뉴스가 나와 네이버, 유튜브 등에서 많은 관심이 있었었습니다.
뉴스를 못 보신 분이라면 해당 뉴스(https://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px?news_id=NB12033483)를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사건을 간단히 요악하자면 이렇습니다.
유기견 보호소라고 여러가지 광고를 통해 홍보한 뒤 유기견을 분양받으려고 고객이 오면 비슷한 강아지를 보여주고 입양비라고 해서 100만원 정도 비용을 요구한다는 것입니다.
현재는 아쉽게도 해당 이슈는 조용해졌고, 해당 업체로 밝혀진 곳은 여전히 광고를 집행하며 같은 방식으로 장사를 하고 있는 모습을 아시는 분들은 아마 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때문에 물론 이렇게 영업하는 곳이 많은 것은 아니지만, 돈을 내고 유료광고를 통해서 “유기견보호소”라고 홍보하는 곳은 아마 이런 곳일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유기견입양 캠페인으로 인해 강아지입양이나 분양보다 유기견에서 입양해서 키우세요 라는 사회적인 인식으로 번지고 있다보니 반대로 이 것을 단순히 돈벌이 수단으로보고 변종 펫샵들이 생기고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유기견보호소 무료분양 시 주의사항
1.무료분양이라고 해놓고 큰 금액을 요구한다
일단 무료분양이라고 해놓고 입양비로 수십만원을 요구한다면 무료분양이 아니라 변종 펫샵일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무료분양 뿐만 아니라, 가정분양이라고 해놓고 이런 방식으로 운영하는 펫샵, 애견샵도 많이 있습니다.
무료 분양이라고 한다면 관래상 책임분양(책임비)로 5~10만원 정도 많아도 20만원 미만으로 분양을 진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펫샵에서도 저렴한 아이들은 20~30만원 정도의 아이들도 많이 있답니다.
2. 건강을 체크하세요
카페나 분양사이트를 통해 가정에서 키우던 강아지나 새끼강아지를 분양받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저희 업체처럼 동물병원과 연계되어 있는 펫샵의 경우 아이가 태어났을때부터 상태를 체크하고 건강을 수시로 확인하지만, 일반 가정의 경우 건강상태를 정확히 체크하기 힘든경우가 많아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물론 아플걸 알고 보호하시려는 분도 계시겠지만, 건강하지 않은 강아지를 분양받게 된다면, 정신적, 육체적 뿐만아니라 경제적으로도 크게 힘드실 수 있습니다.
저희 역시도 종종 아픈 아이들을 데리고 오면 치료하는데 몇달 이상 걸리는 경우도 종종 있으며 치료비로만 수백만원 이상 나가는 경우도 많이 있으니 꼭 주의해야 합니다.
분양비 아끼려다가 치료비로 수백만원이 깨지는 배보다 배꼽이 큰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건강체크 방법
어미견의 상태를 확인하세요 – 어미견이 건강하고 어미견과 함께 자란 새끼강아지일 수록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건강한 편입니다. 최소 생후 2개월 정도 어미견과 함께 지낸아이를 분양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잘 먹는지 체크해보세요
건강한 강아지는 먹는 것을 잘 먹습니다. 뭔가 먹는 것을 거부하거나 깨작깨작한다면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코 및 귓속을 확인해보세요
강아지의 코는 항상 촉촉하게 유지되어야 하며 지나치게 말라있거나 점액 성분의 끈끈한 콧물이 흐른다면 어딘가 몸이 안좋을 수 있습니다.
귀의 경우도 깨끗하지 않고, 시꺼맣거나 냄새가 많이 나거나 하다면 위생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길러졌을 가능성이 있어 건강이 좋지 못할 수 있습니다.
털상태 및 대변 상태 확인
털이 빠진 부분은 없는지 털 속에 피부 상태를 확인하세요. 건강하지 못한 강아지는 피부상태가 좋지 않아 아토피, 피부 발적, 각질 등이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강아지 일수록 건강한 변을 눕니다. 설사를 하거나 변 색이 너무 검거나 너무 딱딱해보인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눈가를 살펴보세요
눈가에 눈곱이 많거나 눈물을 많이 흘리거나, 눈이 충혈된 상태이거나, 눈물자국이 많다면 건강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유기견 무료분양 시 책임감에 대해
반려동물 입양에 관심을 가지시는 많은 분들이 단순히 강아지를 키우고 싶다는 생각만으로 강아지분양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생각을 하고 계신다면 한번 깊게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나에게 필요한 것이 함께 살아가는 반려동물인지 단순히 애완동물인지 말이죠.
이런 고민을 해본 후 결론이 전자 반려동물이라면 그래도 반려동물을 키울 기본 자격은 갖춘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이 되었다면 이제 반려동물을 키우는데 들어가는 시간적 경제적 심리적 책임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1.반려동물과 함께 하는것에 대한 경제적 책임
이 쪽일을 하며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사료가격이 너무 비싸다’, ‘용품 가격이 너무 비싸다’, ‘치료비 때문에 힘들다’ 라는 소리를 자주 또는 종종 듣게 됩니다.
치료비 뿐만 아니라 사료벌이, 간식, 목욕, 미용 등 강아지를 키워보지 못하셨다면 모를만한 다양한 곳에서 제법 많은 비용이 나가게 됩니다.
실제로 18년도에 반려인분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한 내역에 따르면 한달에 평균 들어가는 비용이 13만원 정도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이 아프게 되면 치료비는 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까지 깨지는 경우도 많으니 이 점도 고려해야할 사항입니다. 당연히 평생 건강하면 좋겠지만, 가족이 아픈데 치료를 안해줄 수는 없으니까요.
2.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것에 대한 시간적 책임
고양이와 달리 강아지는 주인을 항상 갈구하는 사회적 동물입니다. 혼자 있는 시간이 많으면 힘들어하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때문 강아지를 입양하고 싶으시다면 혼자보다는 구성원이 있는 가족분들이 키우시는 것을 더 추천합니다.
특히나 집에 있는 시간이 많지 않은 1인 가구는 되도록이면 강아지를 분양받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이런 경우 강아지에 대한 책임을 다하지 않는 행위라고 할 수 있으니 말이죠.
특히나 활동성이 좋은 녀석들은 좁은 공간에서 혼자만 있는 시간이 정말 힘들지도 모릅니다.
3. 반려동물과 함께 늙어가는 것에 대한 심리적 책임
반려동물을 만약 입양하게 된다면 이제는 새로운 족이 생긴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강아지나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은 평균 10년 ~ 15년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엔 무엇이든 다 해줄 것처럼 행동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마음이 변해가거나, 성장함에 따라 어릴적 외모가 없어지면서, 제대로 관심을 주지 않는 경우도 많고, 극단적으로는 파양하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실제로 “강아지파양” 이라는 검색어의 검색량도 제법 많은 것을 보면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 중 파양을 생각하시는 분이 많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반려동물의 수명기간 10년 ~ 15년 동안 안아프면 좋겠지만, 아프게 되었을때 함께 하는 시간 역시도 힘들 수 있습니다.
또한 반려동물이 먼저 늙어서 힘든 모습을 계속해서 옆에서 지켜봐야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도 입양하시기로 마음 먹으셨다면, 최소 3가지의 마음가짐은 있으셨으면 합니다.
– 점점 성장하면서 아기 때의 귀여움이 없어도 항상 귀여워해주고 사랑해줄 수 있는 마음
– 말을 잘 듣지 않고, 말썽을 피워도 좋은 방향으로 지도 훈련해줄 수 있는 끈기
– 나이가 들고, 잔병치레가 많더라도 끝까지 책임질 수 있는 책임감
그럼 해당 글에서는 무료분양 및 분양 후 책임감에 대한 이야기를 정리해봤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