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크셔테리어 분양 가격 및 수명, 성격 특징 정리

요크셔테리어

요크셔테리어는 영화 오즈의 마법사에도 등장한 견종이며 영화배우 오드리 햅번이 길렀던 견종으로 유명합니다.

요크셔테리어

움직이는 보석이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비단결 같은 털을 가지고 있으며 주인에 대한 충성심이 높은 견종 1위로 뽑히기도 하였습니다.

오늘날에는 실내 반려견으로 대단히 인기가 많으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견종 Top 10 안에 꾸준히 들어가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젊은 여성들과 노인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오늘은 요조숙녀의 매력을 가진 요크셔테리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보견주님이라면 아래 글도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우리나라에서 인기많은 강아지 종류

강아지 입양 시 자신에게 잘 맞는 견종 고르는 방법

요크셔테리어 유래

요크셔테리어는 영국이 원산지이며 북부 잉글랜드의 지역인 요크셔가 이름의 기원입니다.

테리어는 땅이란 의미의 라틴어에서 유래됐다는 설과 굉장한 쥐 사냥꾼이라는 뜻의 ‘터리픽 래터(Terrific Ratter)’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그 당시의 요크셔테리어는 체고가 큰 편이었으며 애완보다는 쥐를 잡는 목적을 가지고 개량한 품종이었습니다.

오랜 기간의 품종 교배로 소형화되었으며 각국의 애견 클럽(Kennel Club)의 분류상 토이 그룹(가장 작은 견종 분류)에 속하는 작고 귀여운 종으로 같은 토이 그룹에 속한 견종 중에서도 가장 유명하며 인기 있는 견종 중 하나입니다.

특히 요크셔테리어의 매력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한 20세기 중후반에는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견종입니다.

요크셔테리어 외형적 특징

요크셔테리어 특징

요크셔테리어는 소형견에 속하고 체고는 15cm ~ 25cm 정도 됩니다.

몸무게는 3~3.2kg 정도 되며 평균수명은 13~15년입니다.

머리는 몸통보다 매우 작으며 코는 짧고 곧은 코를 가지고 있으며 이목구비가 뚜렷하여 더욱더 깜찍한 외모를 자랑합니다.

요크셔테리어의 가장 큰 매력은 비단처럼 고운 털입니다.

요크셔테리어의 털은 어릴 때는 등 부분은 짙은 검은색과 사지와 배 쪽은 약간의 짙은 금색 털을 가지고 있지만, 성견이 되면서 서서히 색이 연해지면서 요크셔테리어 특유의 색을 띱니다.

등의 대부분을 덮는 검은 털은 부분이 검푸른 색깔에서 짙은 회색, 연한 회색으로 개의 연령에 따라 변화하며, 아래쪽의 짙은 금색 털도 점점 밝아지면서 아주 멋스러운 황금빛 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요크셔테리어 성격

요크셔테리어는 사냥개 출신이기 때문에 성격이 까칠하기로 유명한 견종입니다. 고집도 센 편이며 눈빛으로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합니다.

그리고 자신보다 큰 개한테도 잘 덤비기도 해 겁이 없는 편이며 주인 외의 낯선 사람에게는 경계하며 짖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예민한 성격도 있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애견 지능순위에서 20위를 차지할 만큼 영리하고 똑똑해 훈련을 잘 습득하기도 하고, 다소 훈련을 안 받아들이려는 경향이 있는 개체도 있어 지속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

애정표현도 많이 할 정도로 보호자와 가까이 있기를 좋아하고 주인바라기인 요크셔테리어는 보호자와 오래 떨어져 있으면 외로움을 타고 분리 불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크셔테리어 분양 가격

분양 가격에 대해선 항상 말씀드리지만, 시기나 외모 등 여러가지 요소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현재 요크셔테리어 평균 분양 가격은 35만원부터 있으며, 100만원 이상의 아이들도 있답니다^^

분양과 관련되어 더 궁금한 사항은 홈페이지 하단을 통해 카카오톡 문의 혹의 전화문의주시면 됩니다.

요크셔테리어 유전병 및 질병 관리

슬개골 탈구

요크셔테리어는 소형견이기 때문에 슬개골 탈구 문제가 심각합니다.

특히 이병은 유전적인 질환으로써 뒷다리의 무릎뼈가 잘못 형성되어 무릎뼈와 정강이뼈 연결 부분에 뼈가 맞닿는 흠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아 생기는 질병입니다.

증상으로는 갑자기 다리를 들고 걷거나 절거나 하며, 상태와 증상에 따라 1기에서 4기로 진행할수록 증상이 심해지며 초기에 발견하고 수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3~4기에 발견하면 수술해도 재발률이 약 20~40% 정도가 됩니다. 집안에서 기르실 때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는 등 관절에 무리가 가는 행동은 제지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관허탈

이 질병은 공기가 통하는 길이 좁아지게 되어 산소가 몸 안으로 충분히 들어가지 못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호흡기관이 점차 약해지며 강아지의 나이가 들수록 증상이 더 심하게 발생합니다.

기관 허탈은 운동이나 산책 후 거위 소리를 내며 짖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며 빠른 치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기침을 계속하게 되며 폐 질환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질병은 체중 감량만으로도 증상이 아주 좋아 질 수 있기 때문에 비만이 되지 않도록 보호자님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저혈당

저혈당은 혈중 당분(글루코오스)가 감소하여 세포에 영양공급이 불완전해진 상태를 뜻합니다.


주로 5주~16주 사이의 어린 강아지에게서 쉽게 발생하는데, 특히 체구가 작으면 작을수록 저혈당에 쉽게 노출됩니다.

이는 근육량 자체가 적다 보니 포도당을 비축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식단 조절, 추운 날씨를 피하는 것,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크셔테리어 털관리

요크셔테리어의 털은 속털이 없고 장모종이지만 털빠짐이 거의 없습니다.

아름다운 비단결 같은 털이지만 장모이기 때문에 털이 엉키기 쉬워 하루에 한두번의 매일 빗질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털 빠짐과 비듬이 적기 때문에, 강아지 털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에게도 인기가 높은 견종이라고 합니다.

요크셔테리어 입양시 주의사항

요크셔테리어는 추위에 약하고 예민하기 때문에 온도조절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추운 날 산책시에 옷을 입혀주는것이 좋으며 주인과 함께 있는 시간을 좋아하기 때문에 강아지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하며 오래 떨어져 있으면 외로움을 타고 분리불안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쥐를 잡던 개였기 때문에 소형동물인 다람쥐나 햄스터 같은 동물을 같이 기르시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입양 및 분양 문의는 오픈카톡으로 하시면 빠른 답변을 받아보실 수 있답니다^^-

현재 분양 중인

강아지, 고양이 소식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지금 입양 가능한 강아지 소식[바로가기]

지금 입양 가능한 고양이 소식[바로가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